벡터(VECTOR)란?
벡터의 표기
- 보통 a,b,c 와 같이 소문자로 굵게 표기하거나 a = [aj] 처럼 대괄호 안에 성분 표시를 한다.
- 벡터의 힘의 크기가 1인 벡터를 단위 벡터라고 표기한다.
- '→'로 표기하며 네덜란드의 세빈이란 사람이 벡터의 개념를 규명하였다.
화살표의 방향은 힘의 방향을 나타내고 화살표의 길이는 크기를 나타내기 위해 화살표의 시작점은 힘의 작용점을 그림을 통해 쉽게 나타내기 위해서 만들었다고 한다. - 열벡터는 n by 1 행렬을 말하며, 행벡터는 1 by n 행렬을 말한다.
- 여기에서 n by 1 벡터 전체로 이루어 지는 집합을 알파벳 R에 이중선을 추가하여 아래그림처럼 표기한다.
- 그렇다면 컴퓨터적인 사고에서 벡터가 필요한 이유는 뭘까?
- 데이터를 백터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 즉 특징(feature)을 벡터로 나타낼 수 있음
- 데이터가 정렬된 형태인 벡터 행렬을 통해서 방정식의 연산을 빠르게 할 수 있기 때문
스칼라곱 ,벡터의 내적 (dot product)
스칼라란?
단순히 변수로 저장되어 있는 숫자이다.
두 벡터로부터 실수 스칼라를 얻는 연산이며 연산을 위해서는 두 벡터의 길이가 동일해야한다.
교환법칙과 분배법칙이 적용된다
ps . 코드스테이츠 과제에 관한 불만
과제를 풀면서 또 한번의 불친절함을 느꼈다.
이런 문제였는데 이제 적응되서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우선적으로 구글링하거나 남들이 한것을 참조해보는데
그냥 이번에 화가난 부분은 애초에 에러의 타입을 함수로 받을 수 있는지도 처음 알았고 아니 문제를 푼 지금도 잘모르겠음(이번에도 남들 코드참고 안했으면 쓸때없는 시간 오지게 썻을듯 오늘도 2시간은 걍 뭐지뭐지 보기만함)
에러타입을 받는다고..? 결과값을 통해서 에러가 뭐가 나오면 뭘 해야되지 않을까..? 여튼
최소한 강의내용에는 없던내용이니 검색해서 찾아보라고 하든가..
그냥 주고 딱하라니.. 이런걸로 어떻게 해야되나 고민하는 시간이 너무 아까운 것 같다 .
아니 최소한 코드에 피드백이라도 받는다면 이런 불만이 없을지도 모른다. 내가 어떤 것을 놓치고 있는지 어떻게 생각을 해야할지 조언을 받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하기 때문.
사실 과제 제출에 대한 점수 매김도 의심스럽다. 그냥 다 풀지 못하고 제출만하면 점수를 주는 느낌이랄까?
내 코드를 확인은 할까??
고민하는데 시간을 쓰는 공부라고 하는데 애초에 어떻게 고민을 하는지 조차 감도 안오기 때문에 (내가 이해력이 부족한 걸수도 있음,남들 코드를 보고 난 후 진짜 내가 뭘어떻게 고민하든 못풀었겠다가 한 두번이 아니였음.. 근데 풀이한 코드보면 바로 이해가고 내가 고민했던 방식이 너무 쓸모없었따는 것에 허탈함)
수학에 대해 더하기만 할줄 아는 사람한테 갑자기 방정식을 푸시오 같은 느낌을 받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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